홈 서버 구축하기 (1) - 주분투를 이용한 웹서버
포스트
취소

홈 서버 구축하기 (1) - 주분투를 이용한 웹서버

올해 초에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미니PC (ZOTAC CI320). 그동안 OpenMediaVault를 설치하여 NAS용도로 사용했는데, 웹 서버를 돌려보기 위해 싹 포맷하고 무작정 주분투를 설치했다. 삽질 우선 혼자서 바닥부터 삽질해 웹 서버를 구축해 본 것이 너무 까마득한 옛날 일이었다. 우분투 10.04 시절쯤? 우선 주분투 16.04 LTS를 설치한 후에 구글링을 시작했지만, 나온 지 일주일도 안 된 OS에 대한 정보가 충분할 리 없었다. 14.04 기준으로 설명된 문서대로 PHP 5.0을 찾아봤지만 16.04 저장소에 있는 PHP는 7.0… 결국 몇 번 재설치해보다 당분간은 14.04 LTS를 쓰는 걸로 결정. APM 설치 APM 즉, Apache2, PHP, MySQL이 한데 모여야 웹 페이지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만들 수 있다. (요즘은 Nginx나 MariaDB같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하나 본데… 5년 전에 줏어들은 지식으로 갑자기 새로운 것까지 배워서 만들려니 머리아파서 일단 패쓰…) FTP 설치 FTP는 다음의 명령어로 설치한다.

sudo apt-get install vsftpd

여기까지 써두고 장기간 임시글로 두는 동안, 성능 한계때문에 새로운 하드웨어로 이전하게 되었다. 다음 글을 참조…  

This post is licensed under CC BY 4.0 by the author.

아이폰 5s 레드 하우징

ThinkPad 10 + LTE모듈 장착기

Comments powered by Disqus.